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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문학, 밤하항상그랬 !!
    카테고리 없음 2020. 1. 18.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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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에 순응하고, 때로 흐름에 따른 시대=우리는 가장 긴 학문으로 수학과 의학, 그렇기 때문에 천문학을 스토리한다. 태고의 역사를 간직한 밤하거의 매일은 오랫동안 우리에게 친근함과 동경의 대상 천문학은 최초 과학인 동시에 여전히 태고적 관측 노하우가 지금까지 사용되는 흥미로운 학문이다. 인류가 달에 첫발을 내디뎠을 때 세계는 숨을 죽이고 그 장면을 보고 과학의 놀라움에 찬사를 보냈다. 향후 화성탐사선 패스파인더(Pathfinder)의 활약과 딥 임팩트(Deep Impact) 월면 충돌 점검, 혜성과 소행성의 예측은 천문학의 현재와 우리의 미래를 보여주는 인류의 청사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학의 발달은 ,"달에는 떡을 치고 있는 토끼가 있는가"," 。화성에도 생명체가 살고 있는가"라는 역사 이래 이어져 온 우리의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밤하하여름"의 매일은 우리에게 수천년간 관심과 동경의 대상이 되어왔다.우리 민족의 역사에서도 천문학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역사시대 이전 체터가 시작된 한국의 전통 천문학은 삼국시대, 고려, 조선시대까지 이어져 왔으며 오랫동안 우리 조상들은 다양한 천문 유산을 남겨왔다. 이러한 문화유산은 역사·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천문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삼국 시대부터 이어진 만 5,000개 이상의 쵸쯔쵸은 관측 기록은 현대 천문학에도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우리 역사에 남아 있는 우수한 천문유물은 이천년 이상 지속된 인류의 천문활동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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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시대 이전:고인돌에 별자리를 새기고 한반도에 천문학 개념이 언제 도입되었는지 확실히 알 수 없는 본인, 청동기시대 고인돌에서 우리 조상들의 천문활동에 관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고인돌 왕국으로 불리는 한반도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인돌이 남아 있지만 1부 고인돌의 덮개 돌에는 성혈(성혈, Cup-Mark)로 불리는 골이 새겨지고 있다. 이들 홈은 풍족함이나 다산을 기원하기 위해 새겨둔 것으로 추측된 최근 별자리 모양과 비슷한 홈이 발견돼 고대의 별자리 그림으로서 해석되고 있다. 한국의 고인돌의 가운데에 300기를 넘어섰고 덮개 돌에서 홈이 발견됐는데 이 중에는 북두칠성과 남긴 육성, 묘수, 왕관 등의 별자리 모양의 골이 발견됐다.이러한 홈이 어떤 이유로 만들어졌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유럽과 북한 학계에서도 이미 고인돌 홈에서 다양한 별자리를 찾아 보고하고 있다. 고인돌 덮개돌에 그려진 별그림은 한반도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천문기록으로 우리 민족의 천문관측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음을 보여준다. 청동기 시대를 이어 고구려와 고려 무덤에도 많은 별그림이 남아 있어 무덤에 별그림을 그리는 한국의 전통이 청동기시대부터 전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고인돌 외에도 바위에 그려진 천문암각화나 예로부터 하늘을 모셨던 마니산 참성단 등은 고대부터 전해내려온 우리의 소중한 천문자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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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국시대: 애첨성대와 고구려 무덤 벽화에 천체관을 담는 우리 자신라 삼국시대 천문학은 왕실 가운데로 발전했다. 삼국시대의 대표적인 천문유물로는 경주의 애첨성대와 고구려 무덤의 별그림을 들 수 있다. 경주 에쵸무송데는 현재 남아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 관측대로 신라 선덕 여왕 2년(AD633)에 만들어졌다. 에쵸무송데은 높이 약 9m에 호리병박 형태에 만들어졌는데, 천원 지방(천원 지방)라는 고대 오리엔트의 우주 구조론과 28수 별자리 그 때문에 24절 기와 한해 365것을 상징하는 의미가 있다고 알려졌다.삼국시대 사람들의 천체관은 고구려 고분벽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5기의 고구려 무덤의 천장과 벽에는 태양, 달, 별자리, 사신 등의 천문 관련도가 발견됐으나 두겹 진 파리 4호 무덤과 독 하리 2호 무덤에는 28수 별자리들이 그려지고 있다. 고구려의 별그림을 보면, 북두칠성을 북쪽으로, 남두육성을 남쪽으로 그려넣어 사신방위에 따라 별자리를 배치한 China와 다른 우리 고유의 별자리 배치를 보여준다. 고구려 벽화에는 별의 크기가 다양하게 그려져 있는데, 이는 조선까지 이어지는 한국의 전통 별 그림의 고유한 특징 중 하쟈신이었다. 한편, 고구려 무덤의 별그림과 고인돌 홈 모양에 여러 점이 알려져 있었는데, 이를 통해 우리 고유의 천문지식과 체계가 청동기 시대에서 삼국 시대로 이어졌음을 알 수 있다.삼국시대의 역사를 기록한 三国삼국사기と와 三国삼국유사'에 남아 있는 많은 천문기록 또한 우리의 소중한 천문자산이었다. 이들의 사서에는 일식과 월식, 행성의 운동, 혜성의 출현, 유성과 유성우, 오로라 등 240여의 다양한 천문 현상을 관측한 기록이 남아 있다. 천체역학 계산으로 확인한 결과, 삼국시대의 관측 기록은 거의 사실이었음이 드러났고, 이 가운데는 China였으며, 일폰의 사서에는 기록되지 않은 독자적인 관측 기록도 확인되었다. 꾸준하고 사실적인 천문 기록과 관천대이기 때문에 여러 천문 자산은 삼국시대에 천문학이 체계적으로 발전했음을 예기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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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시대:5,000여의 천문 현상을 기록한 고려의 천문학을 가리키는 유물 이과의 유적은 비록 적지만 개성에 남아 있는 에쵸무송데과 고려사의 천문 기록을 통해서 고려 시대의 천문학을 엿볼 수 있다. 고려의 수도인 개성에는 천문을 관측하던 관천대가 남아있다. 다섯개의 방형 석주가 가로 세로 3m의 네모난 돌을 받치고 있는 모습이지만, 계단 이과의 석판 위 구조물은 없어진 상태 이프니다니다. 고려 왕실 천문대인 개성 에쵸무송데은 1부가 훼손돼서 보기에도 신라 에쵸무송데보다 단순한 형태로 남아 있지만 고려 시대에도 천문 관측 활동이 계속된 리을 보인다. 고구려에 이어 고려의 무덤에도 별그림이 전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안동 서삼동의 무덤입니다. 이 무덤의 천장에는 북두칠성을 카웅데우으로 원형으로 28수 별자리가 그려지고 있다. 고려 정종과 문종, 신종 등 여러 왕릉에서도 별자리 그림을 찾을 수 있으며 고인돌 별그림이 고구려를 거쳐 고려까지 이어진 소리를 알 수 있다.고려 시대의 역사를 기록한 '고려사'와 '고려사절요 나타나』에는 5,000여의 천문 관측 기록이 남아 있다. 고려시대 천문기록은 이전 시대보다 관측수도 많고 내용도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어 천문관측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역사 천문기록은 단순한 역사기록을 넘어 현대 천문학에 중요한 자료를 다시 공개한다. 고려 시대의 흑점과 오로라 관측 기록 연구에 따르면 현재 잘 알려 진 11.3년 태양의 단주기 활동뿐 아니라 약 100년 주기의 장주기 활동도 새로운 알려졌다. 이는 오랫동안 태양활동을 지속적으로 관측하고 기록한 우리 조상들의 천문기록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입니다. 고대의 천문 관측 기록은 천체 물리학적인 연구를 통해 역사 기록의 사실성을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이러한 사실은 고려시대 천문기록의 가치와 의미를 잘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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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동양의 전통적인 별자리를 돌판에 새긴다.조선시대에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많은 천문 관측 기록과 유물이 남아 있다. 왕실 천문대는 경복궁 북쪽에 있던 대간의대를 비롯해 왕궁 주변에 3개의 작은 관천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간의대는 간의와 정계획을 비롯해 규표와 혼의 혼상 등이 설치되어 있는 대규모 종합 천문대였다.유감스럽게도, 요즘은 그 모습을 볼 수 없다. 대간의대 관측기에서 추측하듯이 조선시대에는 많은 천문관측기기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특히 세종 시대에 집중적으로 천문기를 제작했지만 세종 초는 영혼(혼의), 혼상(혼상)간의 규표(규표)등 China의 천문의 깃발을 모발하욧우 나 점점 1성정시(일성정시의)와 소 간( 작은 관의) 같은 독창적인 기상을 만들어 사용했다. 우리에게 잘 알려 진 측우기와 안 부 1개 그리고 자擊 루도 전체 세종 때 만들어진 한국의 대표적인 과학 문화재입니다.천문대 설립과 관측기기 개발은 정밀한 관측을 가능하게 했고, 세종은 마침내 한국의 독자적인 역법인 칠정산 내외편을 완성했다. 뛰어난 천문학자와 과학기술자 이순지와 김담 이천과 장영실 등은 천문역법과 서적, 관측기구 제작을 통해 세종시대를 한국의 전통천문학 황금기로 이끌었다. 세종 시대에 편찬된 『 천문류초 』과 『 내가 반대 꼬리 집 』을 비롯한 천문 관측 기록집인 『 송 뵤은츄크후당쟈 』과 『 송 변 등록 』은 조선의 활발한 천문 활동을 나타내는 1리에이프니다. 비록 조선의 1차 플라네타륨 측 기록 신문인 『 송 뵤은츄크후당쟈 』과 『 송 변 등록 』를 안타깝게 1제의 식민지 시대에 대부분 소실됐지만 『 조선 왕조 실록 』과 『 증보 문헌 비고 』 등에는 조선 시대 천문 현상을 기록한 만 여의 다양한 관측 기록이 남아 있다.한편 조선 태조 4년에 395)에는 전통적인 천문학의 대표적 유물 중의 포옹 와잉잉 석각 천상 열차 분야 지도(천상 열차 분야 지도)이 제작되었습니다. 이 천문도는 우리 밤낫하의 가끔 보는 것, 467개의 별을 돌에 새겨서 만든 것으로 고구려의 천문도가 전해지고 만들었다고 한다. 천상 열차 분야 지도에 새겨진 별의 위치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일세 키(고구려)과 일본의 4세기(조선 초기)의 별이 함께 그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천상열차분야지도"에서는 별은 다양한 크기로 새겨져 있지만, 그들은 별의 실제 표면 등급을 과인하고 있다. 천상열차분야지도는 China의 쑤저우천문도와 함께 동양의 전통적인 별자리를 그린 대표적인 석각천문도로 평가받고 있다.조선 중기 이후 한국의 전통 천문학은 서양 선교사에서 China에게 전해진 서양 천문학의 영향을 받게 된다. <혼천전도>와<황도남북총성도>와 같은 천문도와 별의 위치를 목록화한 남병길의 성 성경',,그리고 송이영의 혼천시계(천시계)등은 서양천문학의 영향을 받아 만든 것입니다.청동기시대부터 내려오는 한국의 천문유산은 한국 역사에서 과학의 발자취를 잘 보여주고 있다. 왕조마다 만들어진 천문대와 체계적인 천문활동으로 남겨진 여러 천문유산은 한낮의 나날을 사랑한 우리 민족의 과학적 우수성을 잘 보여준다.특히, 이천년 이상 계속해서 한낮의 매일을 관측하여 남긴 기록은 세계사에서도 보기 드문 귀중한 천문기록유산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천문기록은 현대 천문학의 조사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한국 역사에 남아 있는 천문 유산은 한민족의 문화와 역사를 나타내는 귀중한 문화 유산 1만 아니라 과학적 방법으로 역사를 해석하는 역할을 한다. 이제 우리 선조들이 남긴 천문과학의 발자국을 진지하게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세계사에 과학의 황금기를 누린 세종시대의 과학정신이 더 크게 피어과이기를 기대한다.글=양홍진(한국천문학조사원 박사, 소남천문학사조사소) 사진=문화재청,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양홍진, 박창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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